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목 통증 원인, 자가진단 테스트,치료방법 3가지,

by 신당동떡볶이먹다가 만든채널 2023. 3. 31.

많은 사람들이 일상 생활을 하면서 의외로 손목통증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마우스로 업무를 보고 있는데, 손목이 갑자기 아프면 걱정이 들기 시작합니다. 손목 통증 정의와 통증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에 따른 진단, 치료방법 그리고 자가진단 테스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손목 통증 원인

손목 통증의 원인으로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은 수근관 증후군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정중 신경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여 발생합니다. 터널 증후군 증상으로는 손목 통증, 손가락 감각 이상, 무감각, 저림, 찌릿함 등이 있습니다. 반복되는 키보드 사용 타이핑, 그림그리기, 바느질 등의 반복 작업 수행, 과체중 및 임신, 폐경기, 당뇨병, 관절염, 갑상성 기능 저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잦은 손목 사용의 대표적인 예로는 키보드, 마우스 사용 혹은 그림그리기, 필기가 있습니다. 둘째, 통풍 우리 몸은 음식을 분해할 때 화학 물질인 요산을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요산은 배뇨를 통해 제거됩니다만, 요산이 과다 축적되면 통풍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통풍은 부종 및 관절, 무릎, 발목, 손목 등에서의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통풍의 일반적인 원인에는 과식, 이뇨제 과다 섭취, 과음, 고혈압 및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셋째, 관절염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흔히 관절염이라 불리는 붓기, 뻣뻣함 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흔히 알려진 경우에 양쪽 손목에서 고통스러운 붓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심각할 경우 뼈 침식까지 초래합니다. 골관절염에 해당하는 경우 관절의 뼈가 서로 마찰하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넷쨰, 신경절 낭종. 손목의 등부분, 손바닥 반대편에 물혹이 생기는 것을 결절종이라고 부릅니다. 관절액이 새어 나와 고임으로써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손목 결절종의 경우 신경이 압박되면서 손 저림 및 통증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부상, 염좌, 골절, 반복적인 손목 사용으로 인해 손목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이란 손목에서 엄지로 이어지는 힘줄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입니다. 건초염은 주로 손목 건초염과 손가락 건초염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힘줄이 있는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몬 건초염의 원인은 손목의 과사용입니다. 그래서 주로 손목을 많이 쓰는 직업군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당뇨병 등 각종 질환에 의해서도 건초염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손목건초염은 치료가 늦어지면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병원 진단이 권장됩니다.

2. 자가진단 테스트

손목 통증에 해당되는지 아래 자가진단 방법을 따라해보며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첫째, 먼저 손바닥을 폅니다. 둘째,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쪽으로 굽히고 나머지 손가락으로 감싸서 주먹을 쥡니다. 셋째, 손목을 새끼손가락이 있는 방향으로 꺾어줍니다. 이때 통증이 심하다면 손목 건초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손목 건초염과 손목 건염의 차이가 궁금해질 수 있는데요. 건염은 덮개가 없는, 건초염은 덮개가 있는, 힘줄의 장애입니다. 서로 비슷하지만 다르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법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또 손목 건초염은 손목 터널 증후군과도 차이가 자주 비교되는데요. 손목 터널 증후군은 저림 위주의 증상이 있고 건초염보다 증상이 오래 지속되고 쉽게 낫지 않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손목 혹, 물혹이 발생했다면 손목 결절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움직일 때 느껴지는 통증 손목 건초염이 발생하면 특히 엄지를 움직일때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손목 힘줄 부위에 압통이 발생하면서 관절을 움직일때마다 통증이 느껴집니다. 관절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힘줄에 염증이 생긴 것이므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부종 손목 건초염의 주요 증상에는 부종도 있습니다. 종창이라고도 합니다. 건초부위에 발생한 염증에 의해서 통증 부위가 붓는 종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이 시큰시큰거리거나 저릿저릿한 통증 손목 건초염이 발생하면 손목 통증이 지속됩니다. 특히 엄지부터 손목까지 뻐근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손목을 눌렀을 때에도 통증이 느껴지며, 안 움직여도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핑켈스타인 검사로 손목 건초염을 테스트해보면 손목 통증이 확연히 느껴지게 됩니다. 손목 건초염의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 손목이 저리고 욱신거리며 찌릿찌릿한 증상과 함께 통증도 심해지게 됩니다. 손목 저림 증상은 손목터널증후군에서도 주로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오해하지 않기 위해서는 핑켈스타인 검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손목 열감 손몬 건초염은 열감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염증이 발생한 부위에 열감이 느껴지면서 빨갛게 부어오르는 피부 발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열감이나 붓기가 있을 때는 냉찜질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열감이 없을 때는 온찜질이 좋다고 합니다.

3. 치료방법 3가지

첫째, 칼슘 섭취는 손목 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지속적인 칼슘 섭취 임신이나 폐경기 여성, 노화 등의 원인 중 하나는 칼슘 부족으로 인한 뼈의 손상입니다.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1000mg의 칼슘 섭취, 50세 이상이 여성의 경우 하루에 최소 1200mg의 칼슘을 섭취해야 골절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손목 보호장비, 지지대 이용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직장인, 운동선수, 주부 등의 경우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손목 받침대와 보호대를 착용하길 권장드립니다. 셋째, 통풍 예방 및 치료 통풍으로 인한 손목 통증이 의심되는 경우 요산 농도를 줄이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지방 음식 및 알코올 섭취를 자제하시고, 적당량의 단백질 섭취를 권장합니다. 통풍에 가장 큰 적은 맥주와 고기라는 것 기억하세요. 넷째, 손목 건초염 치료방법 손목 통증 예방 손목 건초염은 대부분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손목 사용을 자제하고 휴식을 자주 취하는 것에서 치료가 시작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면 약물치료에서 수술까지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럼 손목 건초염 치료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가치료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은 손목을 쓰지 않고 휴식을 취하면서 찜질, 파스, 마사지 등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손을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보호대로 고정하거나 테이핑으로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도 효과적인데요. 병원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손목 건초염 치료는 소염진통제나 항염증제로 약물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증세가 호전되지 않으면 물리치료 및 손목 건초염 주사 치료나 체외충격파 등의 보존적 치료도 시행합니다. 스테로이드 또한 주사치료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손목 건초염 수술은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손목 건초염을 오래 방치하면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심하면 힘줄이 끊어지고 영구적인 손상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극심한 경우나 재발하는 경우에는 전문병원에서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고 수술 예후가 좋은편입니다. 손목건초염은 조기 치료와 관리로 충분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 운동이나 손목건초염에 효과적인 손목스트레칭 방법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손목이 아프다면 절대 무리하지 말고 휴식과 관리에 힘쓰도록 합시다.

댓글